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8111
문제
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‘마인크래프트’를 켰다. 마인크래프트는 1 × 1 × 1(세로, 가로, 높이)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 땅을 파거나 집을 지을 수 있는 게임이다.
목재를 충분히 모은 lvalue는 집을 짓기로 하였다. 하지만 고르지 않은 땅에는 집을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땅의 높이를 모두 동일하게 만드는 ‘땅 고르기’ 작업을 해야 한다.
lvalue는 세로 N, 가로 M 크기의 집터를 골랐다. 집터 맨 왼쪽 위의 좌표는 (0, 0)이다. 우리의 목적은 이 집터 내의 땅의 높이를 일정하게 바꾸는 것이다. 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다.
- 좌표 (i, j)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을 제거하여 인벤토리에 넣는다.
- 인벤토리에서 블록 하나를 꺼내어 좌표 (i, j)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 위에 놓는다.
1번 작업은 2초가 걸리며, 2번 작업은 1초가 걸린다. 밤에는 무서운 몬스터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땅 고르기 작업을 마쳐야 한다. ‘땅 고르기’ 작업에 걸리는 최소 시간과 그 경우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.
단, 집터 아래에 동굴 등 빈 공간은 존재하지 않으며, 집터 바깥에서 블록을 가져올 수 없다. 또한, 작업을 시작할 때 인벤토리에는 B개의 블록이 들어 있다. 땅의 높이는 256블록을 초과할 수 없으며, 음수가 될 수 없다.
입력
첫째 줄에 N, M, B가 주어진다. (1 ≤ M, N ≤ 500, 0 ≤ B ≤ 6.4 × $10^7$)
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각각 M개의 정수로 땅의 높이가 주어진다. (i + 2)번째 줄의 (j + 1)번째 수는 좌표 (i, j)에서의 땅의 높이를 나타낸다. 땅의 높이는 25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.
출력
첫째 줄에 땅을 고르는 데 걸리는 시간과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. 답이 여러 개 있다면 그중에서 땅의 높이가 가장 높은 것을 출력하시오.
예제 입력 1
3 4 99
0 0 0 0
0 0 0 0
0 0 0 1
예제 출력 1
2 0
맨 오른쪽 아래의 블록을 제거하면 모두 높이가 0으로 고른 상태가 된다. 따라서 블럭을 한 번 제거하는 시간 2초가 소요된다.
예제 입력 2
3 4 1
64 64 64 64
64 64 64 64
64 64 64 63
예제 출력 2
1 64
인벤토리에 블록이 하나 있기 때문에, 맨 오른쪽 아래에 블록을 하나 채우면 된다.
예제 입력 3
3 4 0
64 64 64 64
64 64 64 64
64 64 64 63
예제 출력 3
22 63
인벤토리가 비어 있기 때문에, 맨 오른쪽 아래를 제외한 모든 좌표에서 블록을 하나씩 제거해야 한다.
// Scanner로 입력 받으면 시간초과가 뜬다.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ull;
// n, m, b 입력
int []nmb = new int[3];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 (int i = 0; i < 3; i++)
nmb[i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[] arr = new int[257]; // 인덱스에 해당하는 땅의 높이의 갯수를 저장할 배열
int ans_height = 0, ans_time = (int)10e9; // 시간은 최대값으로 초기화 해둠.
// 땅 높이 입력 받아 높이를 인덱스 삼아 해당 높이의 땅이 몇 개인지 배열에 저장.
for (int i = 0; i < nmb[0]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 (int j = 0; j < nmb[1]; j++)
arr[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] += 1;
}
// 땅 높이를 0부터 256까지로 만든다고 가정했을 때,
// 가능하다면(인벤토리에 있는 땅의 갯수가 모자르지 않다면) 걸리는 시간과 높이를 ans에 저장.
int time, inv;
for (int i = 0; i < 257; i++) { // 땅의 높이를 i로 만들 때,
time = 0; inv = nmb[2]; // 현재 걸리는 시간과 인벤토리의 땅의 수를 초기화
for (int j = 0; j < 257; j ++) { // arr를 돌며 j높이의 땅 arr[j]개를 i높이로 만들 때의 시간 구하기
if (i == j) continue;
else if (i < j) { // j가 더 크면 땅을 j-i만큼 깎아주어야함.
time += arr[j] * 2 * (j - i); // 시간 추가
inv += arr[j] * (j - i); // 깎은 만큼 인벤토리에 추가
}
else if (i > j) { // j가 더 작으면 i-j만큼 땅을 쌓아주어야 함.
time += arr[j] * (i - j); // 시간 추가
inv -= arr[j] * (i - j); // 쌓은 만큼 인벤토리에서 빼줌.
}
}
// 인벤토리가 음수가 아니며
// 현재까지 시간이 가장 적게 걸렸다면, ans 갱신
if (inv >= 0)
if (time <= ans_time) {
ans_time = time;
ans_height = i;
}
}
System.out.println(ans_time + " " + ans_height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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